• 최종편집 2025-03-25(화)
 

 

iea.PNG
▲ IEA, 파리 본부에서 전 세계 기업 리더들과 에너지 문제 논의 [사진=IEA]

 

국제 에너지 기구(IEA)는 지난 6일 파리 본부에서  70명 이상의 세계 주요 기업 리더와 고위 임원을 대상으로  석유 및 가스 에너지 시장, 중요 광물 및 전기 에너지 수요 문제 등을 주제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에너지 기업 협의회(EBC)는 IEA와 민간 부문 간의 대화를 위한 중요한 플랫폼 역할을 하며, 전 세계적으로 안정적이고 안전한 에너지 시스템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관의 분석과 권장 사항을 알려주는 중요한 데이터와 전문 지식의 교환을 촉진는 기관이다.


회의 의장을 맡은 국제 에너지 기구 전무이사 파티 비롤 박사는 “민간 부문은 오늘날 에너지 부문이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것은 산업과 정부가 건설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솔직한 교류의 기회”라고 말했다.


전 미국 에너지부 장관인 댄 브루예트을 포함해 약 70명 이상의 주요 기업 고위 임원이 모인 이 회의는 석유 및 가스 시장 동향에 대한 개요로 시작하여 점점 더 불확실해지는 지정학적 환경에서 공급 적정성과 새로운 위험을 검토했하는 것으로 회의를 진행했다. 


이 회의 참석자들은 수입국과 수출국 간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접근 방식을 탐구하는 한편, 최근의 정책 변화가 산업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평가를 내렸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중요한 광물에 대한 전망을 다루었으며, 특히 전기차를 포함해 전기 사용의 가속화가 구리 수요 급증을 주도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토론은 공급망 보안에 대한 위험과 경제 전망 및 청정에너지 기술에 대한 영향에 집중되었다. 회의에 참석한 에너지 분야 리더들은 광물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공급을 다각화하고 재활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실용적인 접근 방식을 공유했다.


오후 세션은 국제 에너지 기구(IEA)가 최근 발표한 세계 에너지 전망 2024(World Energy Outlook 2024) 에서 강조해온 전기 시대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세션에 참석한 참석자들은 발전 추세와 시스템 통합 과제를 회의 주제로 공유했다. 토론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핵에너지와 지열 에너지를 포함한 다양한 전력원의 역할을 분석했다. 토론에서는 태양광 PV와 풍력 배치의 궤적을 다루었고, 에너지 믹스에서 천연 가스와 석탄의 지속적인 역할도 논의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전기 공급과 수요를 맞추는 중요한 과제를 다루었다. 회의 참석자들은 변압기 부족, 노동력 부족, 그리드 확장에 영향을 미치는 행정적 장벽을 포함하여 인프라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병목 현상을 다루었다. 


토론에서는 재생 에너지원의 통합 증가와 배터리 배치로 시스템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솔루션에 대해 논의 했다. 또한 에너지 부문에 대한 수요예측 관리 및 디지털 솔루션의 구현 속도도 평가했다.


토론 내내 참가자들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업계와 정책 입안자 간의 조정된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으며  그 이유는 글로벌 에너지 시스템이 상당한 기술적 변화를 겪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전체댓글 0

  • 3623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글로벌] IEA, 파리 본부에서 전 세계 기업 리더들과 에너지 문제 논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